이더리움 POS 전환 이후의 행보(레이븐코인)

2014년 이후로 이더리움은 무한 발행량의 POW(작업증명)방식으로 채굴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8년이란 시간이 지났고 2022년 이더리움은 POS 전환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POS 전환(지분증명)을 한 후에는 암호화폐 업계는 어떻게 될지 생각을 해보셨나요?

이더리움 POS 전환

이더리움 POS 전환 확정

이더리움은 올해 부터 채굴방식이 POW에서 POS 지분 증명방식으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재단은 최근 지분 증명을 하는 새 이더리움 네트워크인 킨츠키 모드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이더리움의 주 채굴은 그래픽 카드의 연산 능력을 이용한 블록체인을 검증하고 기여하는 만큼 보상 받는 작업증명으로 해왔습니다. 지분증명 방식으로 전환을 하면 현재 채굴의 방식은 의미가 없어 집니다.

그래픽카드 가격이 계속 올라가는 이유는 비트코인도 아니고 이더리움이 영향이 가장 크다고 밖에 현재는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도 채굴을 하긴 하지만 그래픽카드보다 ASIC으로 채굴 하는 방법이 더 유리하기 때문 입니다. 이번에 이더리움은 이더마인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없어도 이더리움을 채굴을 할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그래픽카드 가격 전망

이더리움의 가격이 급등 하면서 너도 나도 채굴을 하려고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몰려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공급과 수요로 인하여 수요는 많고 공급량이 많이 부족하여 그래픽카드 값이 수직 상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50만원 정도 하던 그래픽 카드가 현재는 100만원을 넘어서는 수준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 POS가 전환이 되면서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다른 코인을 채굴하면 된다. 비트코인이 하락장으로 돌아서서 장기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이더리움의 가격 또한 하락을 하게 되면 그 때는 가격이 조금 내려갈 수 도 있을 것이다.

현재 그나마 채굴성이 좋은 코인으로는 이더리움클래식과 레이븐코인 두 개이다. 그럼 앞으로 현재 코인을 채굴하는 사람들은 어디로 이동을 할 확률이 높을까?

이더리움 클래식

이더리움클래식은(ETC) 이더리움에서 나온 일종의 암호화폐 이며 이더리움이 DAO 해킹을 해결하려고 하드포크를 하기전의 블로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코인 입니다. 외부에서 개입을 받지 않았으며 온전히 이더리움 원본 체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캐시와 같은 하드포크로 분리된 체인 입니다.

이더리움클래식은 그레이스케일의 가장 대표적인 포트폴리오 중의 하나이며 채굴형 코인 중의 하나 입니다. 이더리움과 채굴 방식이 많이 흡사하여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되면 30~40%의 비중은 아마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안전한 채굴을 하고 싶은 업자들은 아마 이더리움클래식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의 현재 시세는 약 36,00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

암호화폐 채굴에 있어서 GPU 그래픽카드가 좋다는 것은 이더리움 말고도 다른 코인들도 있다. 특히 레이븐코인이 그렇다. 현재 암호화폐 채굴자들은 이더리움이 POS 전환을 하고 난 후에는 비트코인 3.0이라고 불리우는 레이븐코인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특히 높습니다.

또한 최근 반감기를 겪은 레이븐 코인은 앞으로 1년후의 행보가 너무나도 기대되는 건 레이븐코인 홀더들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전반적으로 관심사가 쏠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븐코인은 현재 시세 약 124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이븐코인에 대한 전망도 훌륭하기 때문에 레이븐으로 관심을 기울 확률도 높습니다.

결론

이더리움 POS 전환을 한 후에도 그래픽 카드는 좀처럼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내려가는 현상은 있을수 있겠으나 채굴하는 코인이 없어지지 않는한 어느 정도 적정선의 가격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암호화폐 전문가들도 말하듯이 이더리움이 2.0으로 샤딩 방식이나 롤업 방식으로 성공하여 지분증명으로 바뀌더라도 이더리움클래식이나 레이븐코인, 비트코인캐시 등과 같은 코인을 채굴을 지속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마 사채굴을 하는 사람들을 GPU를 처리하기 보다는 새로운 코인을 또 발굴하는 편이 더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더욱 탄탄해지실 수록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계속 올라갈 것입니다. 이전의 RTX 3080 100만원 대의 가격은 다시는 안올 수도 있는 가격입니다. 현재는 200~300만원 가격대에 형성이 되어 있으며 앞으로 코인시세 영향에 따라 그래픽카드도 가격이 높아져 고해상도, 고프레임의 화면은 한 발 뒤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